티스토리 뷰
발목이 중요한 이유
발목은 우리의 다리와 발을 연결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우리의 발목 아픈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두 다리로 걷는데 발목에 이상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걷기도 힘들고 많은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의 몸무게를 가장 많이 지탱하는 관절하나입니다. 발목이 아픈 이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발목이 붓거나 멍이 들지 않는데 왜 이렇게 아플까요? 우리는 삶에서 알게 모르게 분명히 발목을 삐었을 것입니다. 그저 크게 다치지 않아 미끄러지거나 삔 적이 없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그 말을 하는 사람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봅니다. 주위에 발목이 약하거나 갑자기 인대가 늘어져서 발목에 힘이 없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친구들은 발목을 다쳤는데 걷는 것이 괜찮나 싶을 정도로 잘 걷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별거 아닌데 평지에서 살짝만 몸을 굽혀도 잘 걷지 못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인대가 정말 쭉쭉 뻗어서 늘어나서 못 걷는 것인지 아님 다른 이유 때문에 그런 것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발목을 다쳤을 때 발목의 인대가 늘어나게 된다고 하는 사람들은 발목의 인대가 늘어진다 라는 표현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발목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발목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발목이 잘 꺾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발목이 잘 휘는 것은 인대가 늘어져서가 아니라는 것을 꼭 말씀드리겠습니다. 인대가 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이 발목의 바깥 인대는 복숭아뼈에 붙어 있습니다. 발목을 바깥쪽으로 당기면 발목 인대가 튀어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발목을 앞뒤로 움직이면서 이 발목 인대를 만져보세요. 복숭아뼈에 달라붙을 거예요. 복숭아뼈에 붙지 않고 앞뒤로 움직이는 사람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정상입니다. 그리고 복숭아뼈 아래에서 발목 인대를 만질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갑자기 튀어나 오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것은 실제로 발목 인대를 늘립니다. 정형외과 진료를 받으셔야 하지만 여러분이 발목을 움직인다면, 대부분 발목, 복숭아, 그리고 뼈에 붙어있다는 것을 알아차릴 것입니다. 그러면 발목 인대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첫 번째 발목은 쉽게 구부러지나요? 발목 바깥쪽을 잡아주는 두 개의 근육이 있습니다. 그것은 긴 비인두 근육이라고 불립니다. 이 둘만이 복숭아뼈를 발목 밖으로 잡아요. 발목이 안쪽으로 휘지 않도록 정확히 이렇게 발을 걸을 수 있게 도와주는데, 안쪽으로 휘면 두툼한 발이 갑자기 늘어지는 충격을 받게 됩니다. 바깥쪽 근육을 당겨주세요. 그것들을 잡아당기면, 어떤 경우에는 뼈가 부러질 것입니다. 그것을 골절이라고 합니다. 복숭아뼈가 부러지는 경우도 있고 실제로 인대가 다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붓거나 멍이 들지 않았는데도 발목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이 붓거나 멍이 들지 않는데 왜 이렇게 아플까요? 그것은 근육이 뭉쳐서 혈액순환이 줄어들고 짧아지기 때문에 저에게 옵니다. 보통 사람들은 비인두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들은 긴장을 풀 수 있기 때문에 근육을 늘릴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당겨도 다치지 않을 거예요. 비인두 근육이 짧아지면 당길 때 근육이 닫힙니다. 근육이 갑자기 수축해서 손상되고 혈액순환이 더 줄어들어 응집력이 더 강해진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그러면 발목에 붙어 있는 인대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통증이 생깁니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되죠? 비인두 근육을 늘려서 마사지건으로 풀어주면 쉽게 해결할 수 있고, 도수치료 내 주사치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청소년기나 젊은 사람들이 잘 나타나지만 잘 나타나지만 잘못 걷게 되면 발목이 잘 휘어집니다. 운동하는 친구들의 예를 많이 쓰는데 체육을 전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넓게 걷고 몸이 가벼우며 멀리 갑니다. 우리도 걷는 모습을 바꾸어야 합니다. 발은 높이 올라가야 하는데, 낮은 상태에서 끌고 다닙니다. 핸드폰을 사용하거나 아무 생각 없이 걸으면 턱이 조금만 있어도 막힙니다.
발목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발목을 건강하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보폭을 5센티미터 늘리는 것입니다. 조금 더 걷고 예쁘게 걸어야 합니다. 조금만 더 멀리 5센티미터 이상 걸으십시오. 둘째, 우리는 발이 닿는 방향이 있습니다. 예쁜 걸음걸이는 발 뒤꿈치가 먼저 닿고 나서 밖으로 나가서 발 앞을 딛고 나서 밀고 걷습니다. 이 순서대로 조금만 걷기 연습을 하면 자연스럽게 건강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아까 설명드린 대로 5센티미터만 멀리 걸으시면 좋습니다. 이 순서를 실천하면 발을 굽히지 않고 걸을 수 있습니다. 근육을 강화하고 스트레칭하고 마사지를 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발목을 삐끗했을 때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안마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뼈에 붙어 있어 있는 얇은 비인두 근육을 풀어주면 됩니다. 긴 비인두 근육은 정강이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정강이 위쪽에 있는 근육을 가볍게 풀어 준 다음 발목 중간에 있는 짧은 근육을 풀어주며 바로 발목이 편해집니다. 걷는 것도 매우 편해집니다. 여러 번 반복해 주시면 정말 효과가 있을 겁니다. 제일 중요한 거 두 가지는 근육의 긴장과 안 좋은 걸음걸이입니다. 평상시에 발목 근육을 강화시키고 꾸준한 스트레칭을 해 줌으로 발목의 유연성을 길러주는 것 도 아주 중요합니다. 여러 분들께서도 우리의 소중한 발목을 위해 항상 조심하시고 모든 분들 아프지 마시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